태백장애인종합복지관 개인정보처리방침
태백장애인종합복지관(이하 ‘복지관’이라 함)은 귀하의 개인정보보호를 매우 중요시하며,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 방침을 통하여 귀하께서 제공하시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2.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4.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그 방법
5. 개인정보의 제공 및 공유
6. 수집한 개인정보의 취급위탁
7.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8. 동의철회 / 회원탈퇴 방법
9.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10.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11.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12. 정책 변경에 따른 공지의무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복지관은 장애인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꼭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합니다.
가. 장애인재활서비스 이용자 정보수집 항목
장애인재활서비스 이용자 정보수집 항목 항 목 정보 내용
필수정보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를 위한 최소한의 정보
예) 이름, 주소, 연락처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장애인복지카드
민감정보 장애정보(진단명, 등급), 건강 상태
선택정보 이메일, 증명사진, 혈액형, 종교, 병역, 국기법대상 여부, 결혼사항, 직업, 최종학력, 가족사항, 가정환경, 사회관계망, 가계도, 타기관 소견서, 개인발달사(아동, 성인), 사회성정도 등
나. 후원자 정보수집 항목
후원자 정보수집 항목 항 목 정보 내용
필수정보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유선전화, 휴대전화 중 최소 1개 이상), 주소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민감정보 은행명, 계좌번호, 예금주명, 사진 등 개인의 사생활 침해가 현저히 우려되는 정보
선택정보 보조연락처, 이메일주소, SNS주소, 각종 기념일, 종교, 직업 및 직위, 혈액형, 취미 등 후원자 관리에 필요한 추가정보
다. 자원활동가 및 위원회 위원 정보수집 항목
자원활동가 및 위원회 위원 정보수집 항목 항 목 정보 내용
필수정보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유선전화, 휴대전화 중 최소 1개 이상), 주소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민감정보 사진 등 개인의 사생활을 현저히 침해할 우려가 있는 정보
선택정보 보조연락처, 이메일주소, SNS주소, 각종 기념일, 종교, 직업 및 직위, 혈액형, 취미 등 장원봉사자 관리에 필요한 추가정보
라.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수집항목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수집항목 항 목 정보 내용
필수정보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연락처, 이메일
선택정보 주소 등 관리에 필요한 추가정보
기타정보 서비스 이용 과정이나 서비스 제공 업무 처리 과정에서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로그, 쿠키, 접속 IP정보’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마. 개인정보 수집방법
- 복지관은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이메일 등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복지관은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귀하가 제공한 모든 정보는 아래 목적에 필요한 용도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것입니다.
가. 장애인복지서비스 : 장애인복지서비스 제공과 이에 따른 행정처리
나. 홈페이지 회원정보
- 필수정보 : 홈페이지를 통한 서비스 신청 및 조회, 회원제 서비스 제공
- 선택정보 : 이메일을 통한 복지관소식, 재활정보 등의 안내, 설문조사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복지관이 수집한 개인정보는 장애인복지서비스 제공기간동안 보유하며, 제공기간이 종료되거나 정보제공자의 요청에 따라 개인정보는 5일 이내에 즉시 파기합니다.
가. 장애인복지서비스 : 서비스 이용 기간 및 활동 기간과 동일
나. 홈페이지 회원정보
- 회원가입을 탈퇴하거나 회원에서 제명된 때. 다만,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상법 등 법력의 규정에 의하여 보전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법에 간한 법률)
- 본인 확인에 관한 기록 : 6개월(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 방문에 관한 기록 : 3개월(통신비밀보호법)
4.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파기방법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즉시 파기합니다.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 복지관에서 정한 파기방법에 의하여 5일 이내 즉시 파기
- 파기방법 : 전자적 파일일 경우 저장된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물리적 방법을 사용하여 파기하고, 종이에 출력된 인쇄물일 경우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
5. 개인정보 제공 및 공유
복지관은 귀하의 동의가 있거나 관련법령의 규정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경우에도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범위를 넘어 귀하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타인 또는 타 기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 통계작성, 학술연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하여 제공
- 법령에 정해지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제출 등
6. 수집한 개인정보의 취급위탁
복지관은 서비스 이행을 위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 전자서비스제공기록 관리 :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 진우정보주식회사
- 복지관 홈페이지 운영 및 유지보수 : 소프트하우스
7.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 방법
만14세 미만 아동(이하 “아동”이라 함)의 개인정보 수집 시 반드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구하고 있습니다. 복지관은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기 위하여 아동으로부터 법정대리인의 성명과 연락처 등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개인정보취급방침에서 규정하고 있는 방법에 따라 법적대리인의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 및 삭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아동의 개인 정보를 열람?정정, 삭제하고자 할 경우에는 법정대리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후 아동의 개인정보를 법정대리인이 직접 열람?정정, 삭제 하거나, 개인정보보호책임자로 서면, 전화 또는 Fax등으로 연락하시면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복지관은 아동에 관한 정보를 법에서 정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본인이나 보호자의 동의 없이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공유하지 않으며, 아동으로부터 수집한 개인정보에 대하여 법정대리인이 오류의 정정을 요구하는 경우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해당 개인정보의 이용 및 제공을 금지합니다.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은 개인정보와 관련하여 인터넷, 전화, 서면 등을 이용하여 복지관에 연락을 하여 개인정보 열람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으며, 복지관은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8. 동의철회 / 회원탈퇴 방법
귀하는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및 제공에 대해 동의하신 내용을 언제든지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의 회원탈퇴를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회원탈퇴를 하시거나, 개인정보관리책임자로 서면, 전화 또는 Fax 등으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귀하의 개인정보를 파기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9.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복지관은 컴퓨터를 이용하는 귀하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를 운용합니다. 쿠키란 복지관의 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귀하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보내는 텍스트 파일로서 귀하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귀하는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귀하께서 쿠키 설치를 거부하셨을 경우 일부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10.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귀하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관리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전화번호, 이메일
책임자(홈페이지 담당자), 033-582-9181, tbrehab@tbrehab.or.kr
귀하께서 복지관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관리책임자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고객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분쟁조정위원회(www.1336.or.kr / 1336)
-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www.eprivacy.or.kr / 02)580-0533~4)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www.spo.go.kr / 02)3480-3573)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www.ctrc.go.kr / 02)392-0330)
11.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복지관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기술적 대책으로서 여러 보안장치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귀하께서 제공하신 모든 정보는 잠금장치가 설치된 보관함에 보관하고, 전산화된 정보는 방화벽 등 보안장비가 설치된 컴퓨터에 의해 안전하게 보호/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복지관은 고객의 개인정보보호를 처리하는 인원을 최소한으로 제한하며 지속적인 보안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의 사용자를 지정하여 사용자 비밀번호를 부여하고 이를 정기적으로 갱신하겠습니다.
태백장애인종합복지관장
태백장애인종합복지관 홈페이지 회원 가입 약관
제 1장 : 총칙
[제1조 : 목적]
이 약관은 사회복지법인 월드비전 태백장애인종합복지관(이하 ‘강장복’)이 운영하는 인터넷 홈페이지가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의 이용조건 및 절차,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 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본 약관은 본 서비스의 화면에 게시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2) 서비스는 중요한 사유가 있을 때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제1항의 방법
으로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3) 강장복은 사정 변경의 경우와 운영상 중요한 사유가 있을 때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전항과 같은 방법으로 효력을 발생합니다.
(4) 변경된 약관의 효력은 변경 전에 가입한 회원 전체에게 소급 적용됩니다.
(5) 약관 변경에 동의하시지 않으실 경우 이용자는 자신의 회원등록을 취소할 권리가 있으며, 회원
등록 취소는 클럽포유 탈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계속 사용하실 경우 어떤 약관 변화에도 자동으로 동의하시게 됨을 알려드립니다.
[제3조 : 약관외의 준칙]
(1) 본 약관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사항은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전자거래기본법 등
관계법령에 규정된 바에 따릅니다.
제 2장 : 회원 가입과 서비스 이용
[제1조 : 회원의 정의]
회원이란 태백장애인종합복지관이 회원으로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일반개인으로, 본 약관에 동의하고 서비스회원 가입양식을 작성하여 'id'와 '비밀번호'를 발급받은 사람을 말합니다.
[제2조 : 서비스가입의 성립]
(1) 서비스가입은 이용자의 이용신청에 대한 서비스의 이용승낙과 이용자의 약관내용에 대한 동의로 성립됩니다.
(2) 회원으로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희망자는 태백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요청하는 개인신상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3) 이용자의 가입신청에 대하여 태백장애인종합복지관이 승낙한 경우, 서비스는 회원 id와 기타 태백장애인종합복지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내용을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4) 가입할 때 입력한 id는 변경할 수 없으며, 한 사람에게 오직 한 개의 id가 발급됩니다.
(5) 서비스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가입신청에 대하여는 승낙하지 않습니다.
가.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때
나. 본인의 실명으로 신청하지 않았을 때
다. 가입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을 때
라. 사회의 안녕과 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였을 때
마. 기타 강장복이 정한 이용신청요건이 미비되었을 때
[제3조 : 계약사항의 변경]
회원은 이용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온라인 수정을 통해 강장복에 통보해야 합니다.
[제4조 : 서비스의 내용]
(1) 서비스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문서, 사진, 멀티미디어 자료실 서비스
나. 자원활동신청, 후원신청, 기관견학 신청, 관보신청
다. 기타 부가 서비스
(2) 서비스는 필요한 경우 통보 없이 서비스의 내용을 추가 또는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5조 : 서비스 이용 및 제한]
(1) 서비스 이용은 태백장애인종합복지관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2) 전항의 서비스 이용시간은 시스템 정기점검 등 태백장애인종합복지관이 필요한 경우, 회원에게 사전 통지한 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다만, 통제할 수 없는 사유에 따른 서비스 중단(시스템 관리자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디스크장애, 천재지변에 따른 시스템장애 등)은 사전통지가 불가능한 경우 예외로 합니다.
[제6조 : 서비스의 사용료]
(1) 서비스는 회원으로 등록한 모든 사람들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서비스를 유료화할 경우 유료화의 시기, 정책, 비용에 대하여 유료화 실시 이전에 서비스에 대해 공시하여야 합니다.
[제7조 서비스 제공의 중지]
(1) 강장복은 서비스의 유지/관리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2) 본 서비스는 공지 없이 폐쇄/정지 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불이익과 피해에 대해 강장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 3장 : 서비스 탈퇴 및 이용 제한
[제1조 : 서비스 탈퇴]
(1) 회원이 서비스의 탈퇴를 원하면 회원 본인이 직접 전자메일을 통해 운영자에게 해지 신청을 요청하거나 회원서비스의 회원탈퇴 항목을 이용합니다.
(2) 탈퇴 신청시 본인임을 알 수 있는 이름, 주민등록번호, id, 전화번호, 해지사유를 알려주면, 가입기록과 일치여부를 확인한 후 가입을 해지합니다.
[제2조 : 서비스 이용제한]
서비스는 회원이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했을 경우, 사전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반하는 경우
(2) 범죄적 행위에 관련되는 경우
(3) 국익 또는 사회 적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할 경우
(4) 타인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5)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경우
(6) 같은 사용자가 다른 id로 이중등록을 한 경우
(7) 서비스에 위해를 가하는 등 건전한 이용을 저해하는 경우
(8) 기타 관련법령이나 태백장애인종합복지관이 정한 이용조건에 위배되는 경우
(9) 서비스에서 얻은 정보를 태백장애인종합복지관의 사전 승락 없이, 회원이 얻은 정보를 참고 외에 복제 또는 출판 및 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 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
제 4장 : 의무
[제1조 : 서비스의 의무]
(1) 서비스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용자가 신청한 서비스 제공 개시일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서비스는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으로 제공할 노력과 의무가 있습니다.
(3) 서비스는 회원으로부터 소정의 절차에 의해 제기되는 의견에 대해서 적절한 절차를 거쳐 처리하며, 처리 시 일정기간이 소요될 경우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4) 강장복 은 이용자의 개인 신상 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타인에게 누설, 배포하여서는 안되며, 전기통신관련법령 등 관계법령에 의하여 관계 국가기관 등의 요구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2조 : 회원 정보 보안의 의무]
(1) 회원의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 자신의 id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회원은 반드시 강장복에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3) 서비스는 개인의 신분확인이 가능한 정보를 회원 혹은 사용자의 사전허락 없이 태백장애인종합복지관과 관계가 없는 제3자에게 팔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태백장애인종합복지관은 자발적으로 제공되고 등록된 정보를 다음과 같은 경우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 회원들에게 유용한 새 기능, 정보,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개발자들에게 제공하는 경우
나. 회원과 사용자 선호에 따른 광고 또는 서비스를 실시하기 위하여 태백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사용하는 경우
[제3조 : 면책조항]
(1) 서비스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2) 서비스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서비스는 회원 본인이 정보를 오류로 기재하여 문제가 발생한 사항에 대하여 책임을지지 않습니다.
(4) 서비스는 이용회원이 서비스 제공으로부터 기대되는 이익을 얻지 못하였거나 서비스 자료에 대한 취사선택 또는 이용으로 발생하는 손해 등에 대해서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제 5장 : 분쟁조정
(1) 본 이용약관에 규정된 것을 제외하고 발생하는 서비스 이용에 관한 제반 문제에 관한 분쟁은 최대한 쌍방합의에 의해 해결하도록 합니다.
(2)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태백장애인종합복지관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